본문 바로가기
경상대학교 - 제주대학교 본문 바로가기

예술디자인대학

학과

음악학부

제주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글자크게 글자작게 프린트

학과소개

 

음악학부는

 

1981학년도 사범대학 소속의 음악교육과로 신설되어 중등학교 음악담당교사를 배출하고 있었으나, 1987학년도부터 2008년까지 인문대학 음악학과로 개편되어 전문음악인 양성은 물론 지역사회의 정서 함양 및 음악활동의 국제화를 꾀하였으며, 문화예술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는 사회적 요구를 감안하여 전문예술인 양성기관으로 육성할 예술학부를 2009년에 인문대학에서 분리하여 2012년에 예술디자인대학 음악학부로 신설되었다.

 

음악학부는 지역사회의 각종 음악관련 행사를 주도하면서 음악인구의 저변확대와 더불어 여러 가지 실험무대를 통하여 지역사회에서 음악이 지향해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있기도 하다.

 

음악학부의 교육과정은 음악의 전 분야에 걸쳐 이론과 실기로 나뉘어 운영되는데, 이론분야는 전문 음악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역사, 철학, 음의 구조 및 분석에 이르기까지 타 대학 음악학과에서 개설, 운영되고 있는 모든 교과목을 설정하였고, 특히 실기분야에서는 작곡, 성악, 관악, 피아노, 현악 등 5개 부문에서 전공실기를 택일하여 교수와의 1대 1 수업으로 실기에 대한 감각의 체득과 그 테크닉을 향상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더 나아가 지속적으로 정기연주회를 열어 학생들의 실력 향상을 확인하고 연구하며 무대에 오름으로써 전문 연주가가 갖추어야 할 소양을 기르게 하고, 도민들에게 문화 예술을 접할 기회를 제공한다. 2016년에는 전용 콘서트홀과 전자음악을 위한 장비를 갖춘 신축 음악관으로 옮기며 학생들에게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고 한층 더 심도 있는 음악 연구가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우리나라의 전통음악에 대해서도 기본적인 소양을 갖추도록 하기 위하여 국악의 개론과 실기를 개설하여 서양음악뿐만 아니라 동·서양을 망라한 음악의 전 분야에 걸친 이해와 함께 전문성을 꾀하고 있기도 하다.

 

그리고 전문음악인에게 반드시 필요한 연주능력의 향상을 위해 2학년 과정부터는 리사이틀을 교과과정에 포함시켜 연주인에게 필요한 무대 감각의 체득과 함께 이론과 실기가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다 방면의 실험적인 무대를 체험하게 하고 있다.

 

1997학년도에는 교육대학원 석사과정을 개설하여 음악교육 분야에서도 폭넓은 연구와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또한 2005학년도에는 일반대학원 석사과정을 개설하여 전문음악가 양성에 더욱 더 박차를 가하고 있다.

 

졸업 후 진로

 

소정의 전 과정을 이수하게 되면 전문음악적인으로 인정을 받음은 물론 음악기관 및 단체의 연주가, 방송 및 언론기관의 음악담당으로 취업하게 되며 교직과정 이수자에 대해서는 일선 교육계에 진출하여 교육자로 활동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최근에는 서양의 본 고장에서 좀 더 심도 있는 연구를 계속하기 위하여 외국으로 진학하거나, 국내 대학원으로 진학하는 인구도 해마다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외에도 사회 각 분야에서 음악이 필요한 모든 직종에서 전문가로 취업할 수 있게 된다.

 

홈페이지 교수진소개 교육과정